● Thread : 프로그램의 명령을 실행하게끔 해주는 실행 주체.
개발자가 별도의 Thread를 생성하지 않는 다면,
한 프로그램에 하나의 Thread가 존재하여 해당 명령을 차례 차례 순서대로 실행시킴
-프로그램의 수행 중 동시에 처리하고자 하는 작업이 생겼을 때는 원래 갖고 있는 메인 Thread 외에
Thread 클래스를 추가사용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.
-Thread Class : 프로그램 실행의 흐름을 분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
●구현방법
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방법
1-1.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public void run()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합니다.
public void run() : 쓰레드가 생성되어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메소드
1-2.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, start 메서드를 호출(실행)합니다.
만약 오버라이딩된 run 메서드를 호출하면, 쓰레드 생성실행이 아니라,
일반 메서드 호출이 되므로 반드시 start 메서드를 통해 run 으로 이어지게 호출합니다.
-start 메서드 : Thread 클래스( 부모 클래스 ) 에 있는 메서드로, 자체적으로 쓰레드 추가
생성 후, run 메서드를 재호출하는 역할을 합니다. (상속된 메서드로 메서드가 표면에 보여지지 않은 채
사용됩니다)
2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(구현)하는 방법
2-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 작성
2-2. public void run() 오버라이딩 구현
2-3. 해당 클래스의 A 객체 생성
2-4. A 객체를 Thread 클래스의 생성자로 전달하여 Thread 객체 생성
2-5. 생성시킨 쓰레드의 start 메소드 호출!
.
○Thread 클래스를 상속받기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|
class ThreadB1 extends Thread{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"ThreadB1 : i -> " + i);
try {
sleep(500);
//Thread.sleep(500); 앞에 Thread. 을 굳이 안써도됨
//Thread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는 sleep 메서드도 물려받았을 것이므로
//클래스 이름을 앞에 붙이고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.
//sleep 메서드는 프로세서 실행에 관여하는 명령이라서 예외처리가 따라다닙니다.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class ThreadB2 extends Thread{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"ThreadB2 : i -> " + i);
try {
sleep(5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public class Thread0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hreadB1 b1 = new ThreadB1();
ThreadB2 b2 = new ThreadB2();
//b1.run();
//b2.run();
b1.start();
b2.start();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"main : i -> " +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|
cs |
-> ThreadB1 , ThreadB2, main 쓰레드 실행
○Runnabl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(구현)하기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|
package days32;
//2. Runnable 인터페이스로 구현하는 방법
//2-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 작성
//2-2. public void run() 오버라이딩 구현
//2-3. 해당 클래스의 A 객체 생성
//2-4. A 객체를 Thread 클래스의 생성자로 전달하여 Thread 객체 생성
//2-5. 생성시킨 쓰레드의 start 메소드 호출!
class ThreadD1 implements Runnable{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f("ThreadD1 : i -> %d\n" ,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class ThreadD2 implements Runnable{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f("ThreadD2 : i -> %d\n" ,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public class Thread0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쓰레드 생성
//1.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 생성
ThreadD1 t1 = new ThreadD1();
//2. 1에서 생성된 객체를 Thread생성자에 전달인수로 전달하며 Thread 객체 생성
Thread t = new Thread(t1);
//3. 2에서 생성된 Thread 객체를 사용하여 start 메소드 호출
t.start();
//위의 과정을 한 라인으로 작성한 코드
new Thread(new ThreadD2()).start();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f("main: i -> %d\n",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 catch(InterruptedException e 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|
cs |
-> ThreadB1 , ThreadB2, main 쓰레드 실행
○ 익명 클래스를 활용한 쓰레드 생성
익명 클래스 :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면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|
public class Thread05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Thread() {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f("익명클래스 : i -> %d\n",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catch(InterruptedException e 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.start();
for(int i=1; i<=10; i++) {
System.out.printf("main : i -> %d\n", i);
try {
Thread.sleep(500);
}catch(InterruptedException e 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|
cs |
->익명의 쓰레드, main 실행
○ 쓰레드 멈추기
-boolean을 매개변수로 갖는 메서드를 만들어주고, run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할때, 조건에 boolean 값이 true여야한다는 것을 추가한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|
class ThreadE extends Thread{
//스레드를 계속 실행할지를 판단할 변수 생성
private boolean state = true;
//state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는 멤버 메서드 생성
public void setState(boolean s) {
this.state = s;
}
public void run() {
//반복 실행이 계속될때마다, 스레드 실행 여부가 검사됩니다.
for(int i=10; i>0 && state ==true ; i--) {
System.out.println(i);
try {
sleep(1000);
}catch(Exception e) {}
}
}
}
|
cs |
->for문 안에 조건란에 i>0 && state == true 인 것에 주의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|
public class Thread06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hreadE t2 = new ThreadE();
t2.start();
String input = 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답을 입력하세요");
// t2 스레드를 멈추는 위치
t2.setState(false);
System.out.println("입력하신 값은" + input + "입니다");
}
}
|
cs |
-> input 에 값이 입력되면 ThreadE인 t2의 실행이 멈추게됨
'JAVA > 수업 복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 공부기록 56 - Swing : JFrame (0) | 2022.05.13 |
---|---|
자바 공부기록 54 - Exception 예외 (0) | 2022.05.12 |
자바 공부기록 53 - Interface (0) | 2022.05.12 |
자바 공부기록 52 - Abstract 추상 클래스 (0) | 2022.05.12 |
자바 공부기록 51 - Collection 클래스 (0) | 2022.05.11 |